러닝경영
1. 들어가는 말
정보기술의 발달은 기업에 많은 효율성을 가져다주었다. e-learning은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하나의 지식경영에 도움을 주는 도구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e-learning이란 무엇일까? 그 정의는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개인적으로 e-learning은 정보기술을 통한 효과적인 학
- 즉, 현명한 질문은 학습팀원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가정(basic assumption)을 흔들어 놓음으로써, 사물 또는 현상간의 새로운 연결관계를 형성해 줌으로써, 그리고 학습자가 사물의 존재와 바람직한 존재양식에 대한 새로운 사고모형(Mental model)을 개발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촉진한다는 것이
Ⅲ. 액션 러닝의 다양한 활용 목적 사례(도입 효과)
(1) 복잡한 조직 문제 해결에 탁월한 효과 발휘
National Semiconductor는 액션러닝팀을 활성화함으로써 조직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 해결을 통해 회사의 생산성 향상과 구성원들의 창의성 개발의 열쇠로 활용하고 있다.
(2) 개인, 팀 및 조직 전체의 학습
러닝은 경영성과와 직결되는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경영성과 향상에 직접 기여하며, 회사의 직무와 관련된 중요한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개인과 조직의 업무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다섯째, 액션 러닝은 팀을 이루어 학습을 함으로써 구성원들 간의 이해를 촉진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조직의 문